막을 수 없는 전기차로의 전환
지난 포스팅에서는 2차전지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본 포스팅에서는 향후 전기차 산업의 전망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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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전지 산업의 전망 1. 2차전지란 무엇일까?
전세계적으로 테슬라를 비롯한 전기차와 2차전지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오늘은 이러한 2차전지 산업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차전지란 무엇일까? 먼저 2차전지가 무엇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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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전기차일까?
전기차 시장의 전망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왜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옮겨갈 수밖에 없는지부터 이해해야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탄소중립.
✅ 탄소중립을 위해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전기차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세계 각 국에서 저마다의 탄소중립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은 불가피하다. 내연기관 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탄소중립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2030년 미국 내 신차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전기차로 만들 것이라 발표하기도 했다.
주요 국가들의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시점은 다음과 같다. 일부 국가에서는 전기차 전환 시점을 두고 너무 빠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적어도 2035~40년 쯤에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내연기관 차 판매를 중단하지 않을까...생각한다.
(*2021년 기준으로 만든 자료로 바뀐 부분이 있을 수 있다.)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전환
주요 국가들의 정책에 발맞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 역시 전기차 전환 목표를 내놓고 있다.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들이 2030~40년 사이에 내연기관차의 판매를 중지하고 100% 전기차(혹은 전기차 + 하이브리드차)로 전환할 예정이다.
2. 늘어나는 전기차 생산량
지금까지 전기차 시장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향후 10년간, 전기차 시장은 구체적으로 얼마나 성장하는 걸까?
✅ 2020년 대비 112% 성장한 전기차 시장
먼저 2021년 전기차 판매량을 살펴보았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발표한 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472만대로 전체 완성차 판매량의 5.8%에 달한다. 그리고 이는 전년 대비 112% 증가한 수치라고 한다.
해당 산업동향 보고서의 원문은 한국자동차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030년에는 세계 완성차 판매량 중 34%가 전기차
블룸버그 NEF에 따르면,
2030년에는 세계 완성차 판매량 중 34%가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한다. 블룸버그 NEF는 이와 더불어 2036년에는 전기차 판매량이 내연기관차 판매량을 앞지를 것이며 전기차 시장이 2030년까지 10년간 7조달러, 2050년까지는 30년간 46조달러에 달하는 성장폭을 보일 것이라 예상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 역시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점유율이 2030년까지 31%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전기차 시장은 향후 10년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물론 전기차 전환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과제들은 여럿 있다. 니켈, 코발트 등의 원자재 가격 상승, 전기차 전환으로 인한 저유가(상대적으로 내연기관차의 유지비가 저렴해지는 효과), 충전 인프라 확대 등... 하지만 이러한 요인들은 단기적인 영향을 줄 수는 있으나 '전기차'라는 흐름 자체를 막을 수는 없다고 본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차전지 시장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 전기차 시장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2차전지 시장이 성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들에 대해(2차전지 소재주들에 집중하여) 더 자세히 다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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