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독서기록

[책리뷰]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2022.03.)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021년 여름, 끝을 모르고 오르는 집값에 덜컥 겁이 나 평소 생각하지도 않았던 지역의 아파트를 매수할까 고민했던 적이 있다. 당시 내가 고민했던 아파트는 실거주하기엔 괜찮았으나, (개인적으로) 투자로는 적합하지 않았던 곳이었다. 거기에 사회초년생인 내 수중에 있던 돈은 겨우 3000만원. 아파트를 사려면 영끌을 해야 했다.

 

그때 우연히 너나위님의 유튜브(월급쟁이 부자들) 영상을 보게 됐다. 나처럼 초조해하는 사회초년생들에게 '영끌은 하면 안 된다'고 조언해주는 영상이었다. 그 영상 덕분에 나는 다행히도 해당 아파트를 매매하지 않았다. 만약 그때 그 아파트를 매수했으면 그거야말로 '패닉바잉' 아니었을까. 이후로 부동산 투자는 시드머니가 커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주식공부에 집중하다가 부동산 투자에도 관심이 생겨 이 책을 읽게 됐다.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1장에서 저자는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다. 1장의 내용은 재테크 책을 좀 읽었다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예상할 법한 내용이 주를 이뤘다. 인플레이션, 통장 계좌 속에서 녹아가는 현금, 이런 것들 말이다. 1장의 내용 중 의미있게 다가왔던 건 두 가지였다.

1) 스스로 확인하는 나의 경제력과 경제 지수

나의 경제력과 경제지수를 점검해볼 수 있는 셀프 체크리스트가 있었는데, 체크하면서 꽤나 당황했다. 나름 반년간 열심히 재테크 공부를 했다고 생각했는데도 첫 번째 문항부터 막혔기 때문이다. 무엇에, 어떻게 투자할지에 대한 공부도 중요하지만 나의 현재 소득과 지출, 미래에 나에게 들어갈 비용 등도 정리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2) 경제적 자유보다 우선인 것

 

재테크를 시작한 이후로 줄곧 '경제적 자유'를 꿈꿔왔으나 그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가 '노후준비'라는 생각은 못 해봤다. 아직 노후준비가 내게는 먼 일 같이만 느껴져서 그럴 수도 있겠다. 노후준비를 위해서라고 하니 조금 더 위기감이 드는 느낌이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2장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부동산이던 주식이던 하나만 깊게 파라는 이야기였다.

사실 이 이야기는 월급쟁이 부자들 유튜브를 보다보면 자주 나오는 이야기다. 주식, 부동산 다 50 정도만 공부하면 그 사람의 실력은 합쳐서 100이 아니라 그냥 50이지만 하나를 골라 실력을 100으로 만들면 그 사람의 실력은 100인거라고 말이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안전하게 부동산, 주식 등을 골고루 넣어야 한다는 류의 이야기만 들어왔던 나에겐 놀라운 이야기였다. 저자는 자산의 종류가 아닌 한 가지 자산 안에서 분산투자하길 권하고 있었다.

 

이 부분을 읽으며 많은 고민을 했다. 하지만 난 당장은 하나만 선택하지는 않기로 했다.

이유는 총 세 가지다.

 

첫째, 주식과 부동산 각각의 장점을 놓치고 싶지 않다. 부동산의 래버리지도 좋지만, 주식의 환금성과 복리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그리고 제대로 공부한 후에는 생각이 바뀔 수도 있으나, 부동산에만 집중할 경우 세금을 감당할 수 있을지 확신히 안 선다. 본업 특성상...늘릴 수 있는 소득(현금흐름)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단 주식을 함께 가져가야한다고 생각했다.

 

둘째, 지금 투자하고 있는 섹터에 대한 믿음이 있다. 아직 한~참 부족한 실력이지만 공부하면 할 수록 현재 투자 중인 기업들과 더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매우 공격적인 포트폴리오라 좋은 포트폴리오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물론 나만의 안전마진은 확보되어 있다.) 

 

셋째, 무엇보다 아직 부동산 공부를 제대로 시작하지 않았다. 현재 주식에 넣어둔 돈을 빼봤자, 공부가 되어 있지 않아 당장 투자할 수 없기 때문에 현금인 상태로 두느니 공부한 주식에 넣어두는게 낫겠다고 판단했다. 

 

현재 나는 내년이나 내후년 첫 집을 매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때 주식에 넣어둔 자금은 손대지 않는 방향으로 생각 중이다.) 앞으로 2~3년간은 주식 20 부동산 80 정도로 여가시간에 부동산 공부에 집중하고자 한다. 공부하다가 확신이 든다면 부동산 투자 비율이 자연스럽게 늘어나지 않을까? 일단 지금은 주식 부동산 같이 가져가는 것으로!

 

 

3장~6장은 저자의 실제투자사례와 투자 단계가 자세히 정리되어 있었다. 초보 투자자에게 실질적으로 유익한 내용이 한가득이라 노션에 열심히 정리하며 읽었다. 오늘 정리한 내용을 곧 쓰게 되는 날이 오길 바라며.

 

3장~6장의 자세한 내용은 일부러 리뷰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책 사서 읽어보세요!!! 추천드려요 :-)

 

나의 다짐

이 책을 읽으며 두 가지를 다짐했다.

실천다짐
실천다짐

 

첫째, 나에게 필요한 노후자금 계산해보기

둘째, 한 달 수입과 지출 정리해보기

 

3월 안에 둘 다 정리해서 나의 현재 상태를 명확히 파악해보기로!